KIOTS 한국사물인터넷학회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인력양성과 연구 및 국제교류를 통하여 사회공익과 IT
 사물인터넷 기술 분야에 발전

논문지

논문투고 규정
논문심사 규정
논문지발행 규정
연구윤리 규정
논문 검색

연구윤리 규정

홈 논문지  논문지발행 규정

제1절 목적

이 규정은 한국사물인터넷학회에서 발간하는 논문을 포함한 모든 출간물에 대해
연구윤리를 확보하는 동시에 연구윤리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절 연구 관련 윤리규정

다음 사항은 부적절한 연구 결과의 발표 행위이므로 절대로 해서는 안 된다.

제1조 (위조와 변조)

①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나 연구 결과를 허위로 만들고 이를 사용하는 연구부정 행위이다.
② 변조는 연구와 관련된 재료, 장비 및 과정 등을 조작하거나, 설문조사의 결과를 조작하여 연구 결과를 변경시키는 연구부정 행위이다.
③ 연구자는 자신이 원하는 결론을 얻기 위하여 자료를 고의적으로 위조 또는 변조할 수 없다.
실수에 의한 데이터의 오류도 연구부정 행위에 해당된다.

제2조 (왜곡)

① 왜곡은 어떤 이익을 위하여 고의적으로 데이터의 일부를 과장하거나 축소하는 행위로 연구부적절 행위이다.
② 데이터가 정확하더라도, 특정 이익을 위하여 고의적으로 결과를 왜곡하는 것은 연구부적절 행위이다.

제3조 (표절)

① 표절은 이미 발표된 타인의 연구결과 중에서 전부 또는 일부를 정확한 출처를 밝히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거나,
다른 형태로 변화시켜 사용하는 경우로 사용하는 언어에 관계없이 연구부정 행위이다.
② 이미 발표된 다른 사람의 핵심 개념의 전부 또는 일부를 인용표시 없이 사용하는 경우는 표절에 해당하는 연구부정 행위이다.
③ 다른 사람의 연구결과에서 연속적으로 두 문장 이상을 인용표시 없이 동일하게 발췌·사용하는 경우는 사용하는 언어에 관계없이
표절에 해당하는 연구부정 행위이다.
⑤ 이미 발표된 다른 사람의 연구 결과가 공개적으로 출간되어 일반적 지식으로 통용되는 경우에는 인용표시를 하지 않고
논문에 사용하여도 표절에 해당되지 않는다.

제4조 (이중게재)

① 연구자 본인의 동일한 연구 결과를 인용표시 없이 이중 게재하는 경우는 연구부적절 행위에 해당된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 데이터가 같고 대부분의 문장이 같은 경우도 이중게재에 해당한다.
② 이미 발표된 학술대회 논문에 연구 데이터 또는 새로운 해석을 추가하여 독창성이 확보되는 경우는 이중게재에 해당하지 않는다.

제5조 (표절 및 이중게재의 판정)

해당 출간물(논문 포함)이 표절 또는 이중게재라는 의혹이 제기된 경우, 이에 대한 최종 판정은 연구윤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3절 윤리규정 시행지침

제6조 (윤리규정 서약)

한국사물인터넷학회에서 발간하는 모든 출간물(논문 포함)에 투고하는 자는 본 윤리규정을 준수하기로 서약한다.

제7조 (연구윤리위원회의 구성)

연구윤리위원회는 5인 이상의 회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은 연구윤리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학회장이 위촉한다.

제8조 (윤리규정 위반 보고 및 제보)

논문 심사위원이나 논문 편집위원이 연구윤리 부정 행위를 발견하는 경우, 지체 없이 연구윤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회원을 포함한 일반 제보자도 윤리규정을 위반한 사실에 대해 제보할 수 있다.

제9조 (제보자의 권리보호)

제보자는 연구윤리 규정을 위반한 행위에 대해 증거에 입각하여 실명으로 연구윤리위원회에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익명의 제보라 하더라도 분명한 증거에 입각하는 경우에는 실명 제보로 간주한다. 제보자의 신원은 어떠한 경우라도 공개될 수 없다.

제10조 (조사 대상자의 신원 보호 및 소명기회 제공)

연구윤리 규정의 위반에 대해 학회의 최종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해당 저자에 대한 신원을 공개해서는 안 되며,
충분한 소명기회가 주어져야 한다.

제11조 (징계)

연구윤리를 위반한 저자는 해당 원고(논문 또는 기타 출간물)의 철회는 물론 위반 사실이 확정된 이후
2년 동안 한국사물인터넷학회에 원고를 투고할 수 없다.
저자가 회원인 경우에는 경고, 자격정지, 회원자격 발탈 등의 징계를 내릴 수 있으며 조치 결과는 외부에 발표될 수 있다.

제12조 (연구윤리 규정의 개정)

연구윤리 규정의 개정은 연구윤리위원회가 발의하여 학회장의 승인을 통해 이루어진다.

제13조 (효력)

본 규정은 2015년 4월 10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