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OTS 한국사물인터넷학회

THE KOREA internet of things society. 인력양성과 연구 및 국제교류를 통하여 사회공익과 IT
 사물인터넷 기술 분야에 발전

논문지

논문투고 규정
논문심사 규정
논문지발행 규정
연구윤리 규정
논문 검색

논문심사 규정

홈 논문지  논문심사 규정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한국사물인터넷학회논문지에 투고된 논문의 심사 및 채택여부를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하 한국사물인터넷학회를 “본회”라 한다).

제2조 (심사위원 위촉)

편집위원회에서는 접수된 논문에 대하여 편집위원 회의를 통해 3인의 심사위원을 배정하고 심사과정을 관리한다.

제3조 (논문심사의뢰)

본회는 3인의 심사위원 배정 및 심사의뢰를 논문접수 후 5일(일반), 3일(긴급) 이내로 한다.

제4조 (심사기간)

(1) 심사위원은 심사 위촉을 받은 날로부터 초심 및 재심 모두 10일(일반), 7일(긴급) 이내에 심사결과를 반송하여야 한다.
(2) 심사위원이 심사 위촉을 받고 10일(일반), 7일(긴급) 이내에 심사의견을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편집위원장이
1차 독촉하고 그로부터 3일 이내에 심사의견서를 제출하지 아니할 경우에는 심사위원을 해촉할 수 있다.
(3) 해촉된 심사위원은 논문을 즉시 본회로 반송하여야 한다.

제5조 (심사위원의 심사)

(1) 심사의원은 「게재 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중의 하나로 논문심사 결과를
판정하는 논문 채택의견서와 논문심사의견서를 논문과 함께 본회에 반송하여야 한다.
(2) 논문 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할 경우 심사위원은 수정보완 할 내용을 논문심사 의견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3) 「게재 불가」로 판정할 경우 심사위원은 그 이유를 반드시 논문심사의견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제6조 (심사결과의 처리)

(1) 심사위원의 의견이 「수정 후 재심」인 경우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재심을 의뢰한다.
(단, 재심이 2회 이상일 경우 해당 심사위원의 최종 판정을 게재불가로 함)
(2) 심사위원의 의견이 「수정 후 게재」인 경우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편집위원이 검토한다.
(3) 심사위원의 의견이 「게재 불가」인 경우 편집위원장이 검토한다.

제7조 (편집위원장의 검토)

(1) 편집위원장은 모든 심사위원의 심사 결과를 토대로 논문 채택의견서에 「게재가」, 「수정 후 재심」,
또는 「게재 불가」의 판정을 내린다.
(2) 편집위원장의 의견이 「수정 후 재심」이면 저자에게 논문의 수정과 심사의견에 대한 답변을 요청하고,
수정된 논문과 답변서를 제출 받아 수정 요구한 심사위원이 재검토한다.
(3) 제 6조 3항에 따라 검토를 요청 받은 편집위원장은 이를 검토하여 1인 이상「게재 불가」인 경우는 편집위원장의 판단에 따른다.

제8조 (게재여부 결정)

(1) 심사위원의 의견이 「게재 가」또는 「게재 불가」인 경우 편집위원회에 회부한다.
(2) 편집위원회는 편집위원과 심사위원의 의견을 토대로 게재여부를 결정한다.
(3) 저자가 논문의 수정을 요청 받고 특별한 사유 없이 7일 이내에 수정논문을 제출하지 않을 경우
편집위원회는 저자가 논문게재를 포기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9조 (게재여부 통보)

본회는 편집위원회가 게재여부를 결정한 후 7일 이내에 이를 저자에게 통보한다.

제10조 (보안)

논문심사와 관련된 정보는 일체 타인에게 공개할 수 없다.

제11조 (연구윤리 활동)

(1) 편집위원장을 비롯한 편집위원은 연구윤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2) 논문 게재 확정 또는 출판 이후에 당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에 저해된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편집위원회를 개최하여
관련 기관에 게재 취소를 요청하며, 관련 연구자 전원에게는 연구윤리규정에 의해 통보한다.

제12조 (효력)

본 규정은 2015년 4월 10일부터 효력을 발생한다.